피부 색소침착 관리하는 방법
작성자 정보
- 김러닝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51 조회
-
목록
본문
러닝은 맑은 날 야외에서 장시간 이뤄지기 때문에 자외선으로 인한 기미·잡티·주근깨 같은 색소침착에 일반인보다 쉽게 노출될 수 있다.
색소침착이 생기는 이유
1. 햇빛을 받게 되면 사람은 다양한 자외선에 노출
2. UVA(자외선A)는 기미와 노화를 촉진
3. UVB(자외선B)는 살을 태우는 화상을 촉진
4. 자외선의 피부 열감으로 멜라닌 생성 속도가 증가
5. 멜라닌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색소
6. 멜라닌이 과도하게 생성될 때 기미, 주근깨, 잡티 발생
미백/화이트닝 이란?
자외선으로 칙칙해진 피부를 본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피부를 인위적으로 하얗게 만드는 개념은 아니다.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거나 색소를 옅게 만드는 스킨케어로써 피부톤을 균일하고 맑게 가꾸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색소 관리 루틴
1단계
자외선 차단이 가장 중요하다. 미백보다 더 중요하며 사후 관리보다 예방을 우선한다. 선크림이나 모자가 중요한 이유이다.
2단계
미백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한다. ‘기능성 화장품’은 식약처에서 효능이 입증된 인증 제품으로써 나이아신아마이드, 트라넥삼산, 비타민C, 레티노이드 등의 성분을 일부 포함한다. 피부 컨디션이나 타입에 따라 자극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3단계
도미나크림이나 멜라토닝크림 같은 히드로퀴논 성분 크림을 사용한다. 히드로퀴논 성분 5%에서 2%까지 다양하고 성분 함량에 따라 처방이 필요한 크림과 약국에서 바로 구매 가능한 제품이 있다. 피부 자극이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에 의사나 약사 등 전문가 상담을 통한 사용이 필요하다.
4단계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 영양소를 꾸준히 섭취해 영양 케어를 한다. 그리고 수면 및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피부 건강을 유지한다.
5단계
피부 미백은 단기간 프로젝트가 아니라 마라톤처럼 장기간 꾸준히 관리하는 영역이다. 레이저 토닝 등 피부과 시술도 고려할 수 있지만 사후 관리보다 예방이 더 중요한 스킨케어 영역이다.